본문 바로가기

이쁜우리새끼

아이의 사회성 발달을 위한 꿀팁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즘엔 형제 없이 외동으로 크는 아이들이 많죠. 그만큼 자기 중심적이거나 상대와의 관계가 어색한 아이들도 많을 거에요. 내 아이가 이쁘고 곱게 크는 건 좋지만 나중에 학교도 가고 직장도 다니려면 어느 정도의 사회성 발달도 꼭 필요하죠. 사회성은 어느정도 타고나는 기질도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아이의 사회성 발달을 위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알아보도록 할께요.

1. 감정 표현 알려주기

아이의 사회성 발달 첫 번째는 태어나 처음 받는 부모님의 감정입니다. 아이들이 태어나서 받는 애착은 사회성의 기초가 되지요. 이 애착은 자기를 돌봐주는 가족들과의 끈끈한 유대관계를 형성하는 것입니다. 아이는 엄마나 아빠 혹은 할머니등 자신을 돌봐주는 사람은 감정의 휴식처가 됩니다. 자녀의 정서적 안정과 독립성을 길러주는 곳 이지요. 부모님이 아이에게 사람을 알려주고 짜증을 내기보단 싫다, 어렵다, 두렵다는 감정을 알려주는것이 좋습니다. 밤마다 같이 일기를 쓰면서 오늘 기분이 어땠는지 서운했는지, 무엇이 싫었는지 이야기를 나누는 것도 좋습니다. 

 

2. 가족 드라마 보기

아이의 사회성 발달 두 번째 방법은 가족 드라마 보기 입니다. 가족들이 오손도손 모여서 과일을 깎아 먹으면 함께 자극적이지 않은 가족 드라마를 함께 보는 것 입니다. 가족 드라마에는 여러가지 이야기들이 담겨 있고, 여러가지 갈등이 적절히 담겨져 있습니다. 우정, 사회, 결혼 이야기들이 들어 있죠. 그러면서 사회성을 배우게 됩니다. 아이가 커 가는 동안 사회성을 위해 꾸준히 사회성을 길러 주세요. 또 형제가 있어도 가족 드라마를 봐주세요. 형제가 있어도 사회성을 키워주면 좋으니까요 ^^

 

3. 놀이를 통해 사회성 기르기

아이들은 엄마와 함께 성장 놀이를 하며 큽니다. 까꿍놀이를 통해 사라졌다 나타다는 개념부터 걷고 뛰기도 하고 자기 중심적인 인생에서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감정을 조절하는 법을 배웁니다. 사회적 뇌는 만3살까지 가장 많이 성장하고 부모의 사랑을 받게되면 뇌의 좋은 자극을 받아 사회성이 좋아 집니다. 놀이를 통해 목표의식이나 배려하는 법, 다른 아이들와 어울려 노는 법, 등을 부모와 함께 한다면 좋은 사회성을 기를 수 있습니다.

 

2021.04.28 - [미운우리새끼] - 밥 안 먹는 아이 버릇 고치기

 

 

728x90
반응형

'이쁜우리새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말 못하는 아기 괜찮을까?  (20) 2021.05.02